진주의 종류 및 진주에 대하여

현장견학/ 일본 '평산제핵회사'

maind 2009. 7. 3. 04:17

 

 

양식진주의 핵 제조 전문업체 '평산제핵' 

 

지난 7월 22~23일 이틀간 일본 고베에서 열린 일본보석학회 2006년 정기 보석세미나에 참석한 필자는 학회 견학 프로그램에 참여 하였다.


학회 둘째 날 학회세미나 참석자들에게 주어지는 견학 프로그램이 있는데 금년에는 고베에서 차량으로 1시간 정도 가야하는 곳에 있는 담로도(淡路島)에 위치한 양식진주에 사용되는 핵 제조업체인 평산제핵회사(平山製核會社)를 방문하여 핵 제조과정에 대해서 견학을 하였다.


핵 제조공장에서 견학한 바를 사진과 함께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양식진주에 사용되는 핵을 만들기 위해서 민물조개를 사용하는데 주로 미국 미시시피 강에서 채취한 민물조개 패각(섭조개의 토부패, 사진 1, 2)을 사용한다.

 

 

 

사진1. 핵 제조에 사용되는 패각

 

 

 

사진2. 핵 제조에 사용되는 패각

 

 

진주 핵을 만드는데 있어서  7~8년 정도 성장한 조개와 15년에서 20년 정도 성장한 조개를 원재료로 사용하는데 전자는 주로 아코야 진주에 사용되는 크기가 작은 핵을 만드는데 사용하고 후자는 주로 남양 진주에 사용되는 크기가 큰 핵을 만드는데 사용한다.


양식 진주는 핵의 품질이 좋지 않으면 품질이 좋은 진주를 양식하기란 불가능하기에 양식 진주의 핵은 진주 양식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핵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재료는 북미의 강에서 성장하는 민물조개의 패각를 사용하는데 이번에 견학을 간 그 곳에서도 미시시피강에서 채취한 조개를 사용하고 있다.


조개 채취업자들에 의하면 미시시피강에 있는 조개는 조개의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영양분인 칼슘이 풍부한 먹이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좋은 환경에서 성장 한다고 평산제핵회사 관계자는 말했다.


미시시피에서 채취한 민물조개는 양식진주에 사용되는 핵으로 만드는 과정이 20여 가지가 있는데 이를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① 원재료인 조개의 두꺼운 부분을 사용하기 위해 패각의 일부를 세로로 자른다.(사진 3)

 

 

사진3. 세로로 절단된 패각 


 

 

② 세로로 절단된 패각 접지 부분의 두꺼운 부분을 핵으로 만들기 위해서 육면체 모양으로 가늘고 길게 자른다.(사진 4)

 

 

 사진4. 육면체 모양으로 길게 절단된 패각

 

 

 

③ 육면체 모양으로 길게 절단된 패각의 두꺼운 부분을 주사위 모양의 정육면체로 자른다.(사진 5)

 

 

사진5. 정육각형 모양 절단된 패각

 

 

 

④ 물과 돌이 섞여있는 둥그런 연마기에(사진 6) 넣고 2시간정도 연마를 시켜서 육면체의 모서리각을 제거하면서 둥글게(사진 7) 만든다. 일종의 텀블링으로 이해하면 된다. 

 

 

사진6.육각형 패각의 모서리 제거용 연마기

 

 

 

사진7. 일차 연마된 패각

 

 

⑤ 일차 연마된 패각을 크기별로 분류를 하기 위해서 2개의 봉이 있는 나란히 있는 사이즈 분류기(사진 8)에서 크기를 분류한다. 이 분류기에 있는 2개의 회전하는 봉이 나란히 있으며 한쪽이 약간 높고 반대쪽은 약간 낮다.


2개의 봉 사이에 간격이 있는데 위쪽이 좁고, 아래쪽이 넓기에 위에서 일차로 연마된 핵들을 위쪽에 있는 통에(사진 8에 있는 초록색과 붉은색 통) 놓으면 아래로 흘러 내려오면서 작은 것부터 큰 것으로 순서대로 아래로 떨어지면서 크기가 분류된다.

 

 

 

 사진8. 사이즈 분류기

 

 

 

⑥ 진주 핵 사이즈에 맞게 홈이 파져 있는 원형으로 된 연마판에(사진 9) 나란히 올려놓고 덮개를 덮어서 환옥기(Sphere machine)를 회전 시켜서 패각을 구형으로 연마를 하는데 연마 과정에서 사용되는 연마제로는 경도가 알맞은 천연 가넷(석류석)으로 만든 연마제(사진 10)를 사용한다. 

 

 

사진9. 연마판

 

 

 

사진10. 패각을 구형으로 연마하는 환옥기

 

 

 

 

사진11. 연마제

 

 

⑦ 연마된 것을 꺼내서 묽은 염산 수에 여러 번 세척한다.
⑧ 광택기에 넣고 핵을 광택 낸다. 
⑨ 핵을 유리 판위에 놓고서 핵의 완성도를 확인하고 선별한다.
⑩ 완성된 핵을 품질별로 구분하고 또한 정확한 사이즈 별로 분류하기 위해서 크기별로 구멍이 있는 체로 쳐서 정확한 사이즈로 구분하여 상품화 한다.(사진 12)

 

 

 

사진12. 완성후 상품화된 양식진주 핵

 

 

 

참고로 보면, 핵의 모양과 품질은 1등급에서 6등급까지 분류하고 있다. 핵의 크기는 1mm부터 15mm까지 제조되고 있다.  1등급의 핵은 일본 아코야 양식진주를 위해서 사용되고 있다. 핵에 있어서는 구형에 가까운 것일수록 좋은 핵이다.


잘 만들어진 핵은 언뜻 보기에 양식 진주와 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원재료 상태의 조개의 3%만이 핵으로 상품화되어 출하되고 97%는 폐기 된다.(사진 13) 폐기된 폐각의 일부는 분쇄되어서 닭이나 가축의 사료로 사용 된다.

 

 

 

사진13. 폐기된 패각더미

 

 

 

이와 같은 공정을 거쳐 핵이 만들어지는데 구형으로 연마를 하는 과정에서 변형이 되거나 완전 하지 못한 것은 폐기처분시키고 원형으로 만들어진 좋은 품질의 핵을 상품화 시킨다.


오늘날 같은 패각을 재료로 만든 중국에서 만들어진 핵이 일본에서 만들어진 핵 가격의 3분의 1 가격으로서 생산비 측면에서 중국산 핵이 경쟁력이 있어서 시장의 점유율을 넓히고 있으나 핵의 품질 면에서는 일본제품이 우수하기 때문에 일본제 핵의 수요가 높다고 핵 제조회사인 평산제핵회사 관계자는 전하였다. 


이 견학을 통해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양식진주에 사용한 핵의 제조과정을 알게 된 것은 좋은 경험이었다.


김선기/ 한미보석감정원 감정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