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 원석 및 산출지

단백석 [蛋白石, opal]

maind 2009. 7. 2. 07:01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비정질의 함수() 규산염 광물이다. 굳기 5.5~6, 비중 1.9~2.3, 백색, 무색, 황색, 적색, 청색, 녹색, 색을 띤다. 여러 색이 다채롭게 방향에 따라 변하면 귀단백석이라 하며, 오팔로 부른다. 각종 암석 속에 맥을 이루거나 다른 광상과 함께 분포한다. 멕시코,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많이 산출된다.

 

오팔이라고도 한다. 화학성분은 SiO2·nH2O이다. 수분은 보통 5∼10% 함유하고 있으며, 불순물로서 석회·산화철·고토() 등이 섞인 경우도 있다. 현미경하에서는 비정질이나, X선에 의해 홍연석()의 회절선()을 나타낸다. 이것은 원래 비정질로 된 단백석이 오랜 세월이 지나 홍연석화한 것이라고 한다.

괴상()이며, 그 표면이 종종 포도상·신장상()·종유석상()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치밀질인데, 때로 다공질이거나 조정질()인 것도 있다. 굳기 5.5∼6, 비중 1.9∼2.3이다. 백색 또는 무색인 경우가 많고, 투명 또는 반투명하다. 흔히 황색·적색·청색·녹색·갈색을 띠며, 때로는 여러 색이 다채롭게 나타나고, 또 방향에 따라 색이 변하기도 한다.

 

이런 종류를 귀단백석(noble opal)이라 하여, 보석으로서의 오팔은 이것을 말한다. 또 투명하고 불타는 듯이 빨간 것을 화단백석(:fire opal)이라 하여 역시 보석으로서 귀히 여긴다. 이 밖에 암석의 열극()에 무색 투명한 포도상으로 집합해서 산출되는 것을 히알라이트(hyalite)라 하고, 나무줄기를 치환()하여 산출되는 목화단백석() 등 여러 종류가 있다.

단백석은 각종 암석 속에 맥을 이루거나 여러 가지 광상과 함께 또는 화석의 재료로서 널리 분포한다. 귀단백석은 멕시코오스트레일리아에서 많이 산출되고, 화단백석은 멕시코에서 양질의 것이 산출된다. 귀단백석은 10월의 탄생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