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일반상식

조릿대차추출물, 미백 및 항노화 효과 탁월

maind 2009. 7. 26. 00:27

 

 

내추럴솔루션, 제주 천연물 활용한 웰빙 솔루션

 

화장품 천연 추출물 탐방 조릿대차 추출물

 

 

 
웰빙과 로하스 컨셉은 자연지향, 건강지향, 행복지향이라 말할 수 있다. 가격보다는 효능을 따지는 질적 합리주의 소비형태가 자리매김해 화장품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지난 몇 년간 Wellbeing 현상은 유행을 선도하며 로하스라는 개념으로 발전했다. LOHAS(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는 건강한 생활을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뜻한다.

웰빙(well bing)과 로하스 영향으로 ‘신체와 정신의 건강한 삶’을 표방하는 문화적 트렌드도 확산되고 있다. 자연지향, 건강지향, 행복지향을 컨셉으로 하는 로하스는 ‘한 사람 한 사람이 환경과 건강을 배려해 지속 가능한 사회를 목표로 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자’라는 의미로 환경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신체에 꾸준히 적용되어야 하는 개념을 의미한다.

이러한 로하스와 웰빙의 컨셉에 발맞추어 건강하고 잘살기 위한 욕구와 사회적인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화장품 시장에도 자연주의와 식물성 소재, 기능성 자연 친화적 소재가 각광을 받고 있다.

사람의 신체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피부는 오염된 대기환경과 흡연, 음주 등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더럽혀지고 손상되고 있다. 이렇게 손상된 피부는 가장 피부 친화적이며 자극이 없고 깨끗한 자연적인 원료로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휴식의 시간을 공급 해 주어야 한다.

내추럴솔루션이 2008 하반기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제주 조릿대차 추출물’은 자연지향, 건강지향, 행복지향을 의미하는 LOHAS의 개념을 가지고 있는 제품. 유네스코 지정 청정지역인 제주도 한라산에서 자라나는 깨끗한 제주 조릿대차 만을 원료로 연구 개발된 야심작이다.

특히 ‘제주조릿대차 추출물’은 환경성과 건강성, 기능성 그리고 안정성을 갖춘 제품으로 그 효용가치가 매우 높다. 제주도 특산품인 조릿대의 수제차 형태를 원료로 한 제품으로 조릿대의 풍부한 영양성분을 그대로 갖추고 있다.

식용, 약용, 관상용으로 이용되고 있는 제주 조릿대는 화본과 조릿대의 한국 특산종으로 남쪽지방의 산인 지리산과 한라산 등 800M 이상 고지에서 채취된 것을 최상품으로 친다.

제주 조릿대의 자생지인 한라산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도 지정된 야생식물의 보고로 특유의 기후와 토질, 사면에서 불어오는 해풍과 어우러져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야생차 생산지로 부각되고 있다.
 
이곳에서 생산된 제주 자생의 조릿대차는 농약, 매연, 기타 유해물질에 노출되지 않아 웰빙에 더욱 가깝다.

제주도 환경자원연구원과 농촌진흥청 난지농업연구소의 공동 연구에 의하면 제주조릿대는 번식력이 지나치게 강해 눈개쑥부쟁이, 섬바위장대, 한라고들배기등 20여종 이상의 땅에 붙어 자라는 한라산 대표 식물들의 발달을 막아 종다양성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와 같은 제주조릿대의 기능성 제품을 개발한다면 화장품 신소재 개발뿐 아니라 한라산의 생태 교란을 막을 수 있는 1석2조의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조릿대는 제주에서 식량 기근시 구황식물로 쓰여왔던 대표적인 식품으로, 단백질 함량이 잎 16.9%, 줄기 13.7%로 수입목초 가운데 최고급이라고 하는 알팔파(17~20%)와 비교해도 도 손색이 없고 자원식물로서도 활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한 소염, 진정, 진통 작용을 비롯 억균작용과 항궤양 작용 등의 효능으로 약용 작물로도 활용되고 있다.

동의보감, 본초강목, 신농본초경 등에 다르면 조릿대는 ‘인삼을 훨씬 능가한다고 할 만큼 놀라운 약성을 지닌 약초’이며 대나무 중에서 약성이 제일 강해 조릿대 한 가지만 써서 당뇨병, 고혈압, 위염, 위궤양, 만성 간염, 암 등의 난치병이 완치된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한다. 또한 조릿대는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가래를 없애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할 뿐 아니라 염증을 치료하고 암세포를 억제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일본에서는 조릿대 잎에서 추출한 다당류가 간복수암에 100% 억제작용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됐으며 거의 모든 암 종에 많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조릿대의 또다른 특징은 산성체질을 알칼리성 체질로 바꾸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것. 제주지방에서는 조릿대의 잎과 줄기, 뿌리를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렸다가 달여서 마시는데, 오래 먹으면 체질이 바뀌어 허약한 체질이 건강하게 변한다고 한다.
 
또한 조릿대 잎은 방부효과도 높아 떡을 싸 두면 며칠씩 두어도 상하지 않으며, 팥을 삶을 때 조릿대 잎을 넣으면 빨리 익을 뿐 아니라 잘 상하지 않게 된다.

조릿대는 이와 같은 효능을 인정받아 식약청으로부터 식용이 공식 허용됐고, 약리효과가 높아 민간에서도 오래 전부터 음료로 사용해왔다.

내추럴솔루션은 제주조릿대가 가진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활성 강화 등 피부 미용을 위한 웰빙 제품으로 탄생시켰다. 항산화활성 및 항염, 항암활성이 매우 뛰어난 조릿대의 효능을 기초로 ‘Beauty Food’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는 미백 및 항노화방지 원료로써의 효과도 기대된다.

한편 ‘제주조릿대차 추출물’은 내추럴솔루션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된 초음파공정에 의해 친환경적으로 생산됐고, ISO 9001과 ISO 14001에 의한 철저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거치고 있다. ‘제주조릿대차 추출물’은 스스로를 아끼고 휴식을 주는 로하스의 이념에 발맞추어 개발된 것이 특징으로 현대인의 피부에 휴식과 건강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최상의 솔루션이다.

 

 

 

김상은 기자  dae705@

2008-09-18